본문 바로가기
쿠팡 정보/쿠팡물류센터

여름철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할 때 팁

by 비르자이 2024. 3. 31.

겨울철 쿠팡 물류센터가 추워서 힘들다면 반대로 여름철에는 더워서 힘들다. 한여름이 되면 작업장 공기가 후끈해지고 가만히 있어도 조금씩 땀이 흐르기도 한다. 이 상태에서 토트를 옮기거나 조금만 이동해도 땀이 흐를 텐데 어느 정도 대비해야 하루 8시간 이상 버티는 것도 수월해질 것이다.

여름철 물류센터는 작업장 안과 밖의 공기 순환이 잘 안 돼서 내부 온도가 올라가는 것 같다. 쿠팡 작업장 한 개 층은 세 개의 복층 구조로 되어 있는데 각층 2, 3층으로 올라가면 여름철 체감온도는 더 올라간다. (반대로 겨울철 따뜻한 건 장점이다)

다행히 쿠팡에서도 이런 상황을 이해하고 작업자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갖추어 놓기는 했지만 더운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그나마 이런 대책이라도 없었다면 여름을 버티는 것이 굉장히 어려울 텐데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목차

1. 여름철 쿠팡 냉방 대책 1
2. 여름철 쿠팡 냉방 대책 2
3. 여름철 추천 옷차림
4. 온열질환 예방하기



1. 여름철 쿠팡 냉방 대책 1

에어컨 이미지

5월 정도부터 센터에서 일할 때 슬슬 온도가 올라가는 듯한데 쿠팡도 대략 이쯤부터 작업장에 냉방 장치를 가동한다. 작업장 통로 곳곳에 있는 대형 선풍기나 이동식 에어컨 그리고 천장의 서큘레이터 등이 대표적인데 일하다가 더우면 잠시 들러서 바람을 쐬는 것을 추천한다.

추가로 고양쿠팡 3층 OB 포장 작업대에는 작업자 머리 위에 에어컨 같은 냉방 장치가 달려 있다. 그 외 1층 AR 전산 검수 작업대에도 간이 선풍기 정도가 있는데 더위를 해소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 같다. 물류센터 구조 자체가 공기 순환이 잘 안 되거나 복사열로 온도가 오르는데 한여름에는 더워서 마스크 착용도 어려운 것 같다.

다행이라면 작업자 탈수 방지를 위한 식염 포도당이 마련되어 있고 붙이는 아이스팩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원칙적으로 작업장 안에 전자기기는 반입할 수 없지만, 여름철 한정으로 미니 선풍기 정도는 허용해 준다.



2. 여름철 쿠팡 냉방 대책 2

쿠팡 아이스크림

 

쿠팡 얼음물

 

냉방 장치와 포도당, 아이스팩 외에도 작업자는 무상으로 아이스크림과 얼음물을 제공받을 수 있다. 고양쿠팡에서는 보통 6월 중순~말이나 늦어도 7월 초부터 9월 초 정도까지 아이스크림과 얼음물 제공을 시작하는 것 같다. 계약직/단기직 작업자 모두 자율적으로 가져가면 되는데 오전 작업 시작 전이나 점심식사 뒤에 찾는 사람이 많다.

아이스크림과 얼음물은 2층, 6층, 7층 식당 안쪽이나 출입구 쪽 냉장고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런데 혼자서 여러 개를 챙기면 나중에 오는 사람이 모자라는 상황이 가끔 있어서 1인 1개 수량은 지키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스크림 종류가 일반 마트만큼 다양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일정 주기마다 새로운 제품이 있어서 출근할 때 나름 기대하는 재미가 있었다.



3. 여름철 추천 옷차림

여름철 옷차림과 넥밴드

 

온도가 높고 더운 만큼 무조건 시원한 소재의 옷 착용을 추천한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쿨스판이나 냉장고, 아이스 등 각종 시원한 소재의 옷을 검색할 수 있을 텐데 최소한 위아래로 한두 벌 정도 장만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여름철 한시적으로 작업장에 넥밴드나 미니 선풍기 반입도 가능해서 필요하다고 느끼면 준비하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상하의를 준비했다면 다른 곳에 착용하는 아이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팔에 쿨토시를 착용하면 활동할 때 조금이나마 덜 덥다고 느낄 수 있다. 아니면 반바지 + 다리 토시를 입어도 여름에 조금 더 시원하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목에는 넥쿨러 말고도 쿨 스카프, 아이스 머플러 등을 준비하거나 땀을 닦을 수 있는 수건이나 손목 아대도 도움 된다. 여름철에는 머리와 얼굴에서 흐르는 땀을 무시하기 어렵다. 이럴 때는 두건이나 헤어 밴드를 준비해서 착용하면 좀 더 편하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추천하는 여름 복장 팁이라면 상의를 입을 때는 안에 내의든 면티든 땀 흡수를 위해 하나 더 입는 것을 꼭 추천한다. 덥다고 얇은 면티 하나만 입고 작업장에 나오면 근무 시작 30분도 안 돼서 티셔츠 전체에 땀이 물들어서 축축해지고 보기에도 좋지 않다.

그리고 안전화를 신는 공정에서 일한다면 여름용 경량 안전화 구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안전화는 쿠팡에서 무료 대여해 주는데 여름용이 아니라서 조금 무거울 것이다. 그리고 저렴한 향수라도 하나 준비하면 그날 땀을 많이 흘리더라도 퇴근 후 셔틀버스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혹은 가방에 수건이나 밖에서 입을 옷을 따로 준비하는 방법도 좋다.

 

쿠팡에서 일할 때 안전화는 꼭 사야 할까?

쿠팡 물류센터에서는 안전 문제상 슬리퍼나 샌들처럼 발이 드러난 신발은 신을 수 없고 보통 편하게 운동화를 신고 작업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공정에 따라 운동화가 아닌 안전화 착용이 필

dailyspace.tistory.com




4. 온열질환 예방하기

여름철 온도계

온열질환이란 여름철 무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발생하는 질환인데 주로 두통이나 어지러움, 무기력증, 피로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해지면 열사병이나 일사병, 탈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초기에 건강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열질환 증상을 막으려면 먼저 일하는 도중에 자주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한여름 쿠팡 물류센터는 내부 온도가 35도 이상 오를 때도 많아서 실제로 일하다 쓰러지는 사람이 나왔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 있다. 그만큼 더운 환경이라는 건데 정말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고 일할 때마다 멈추지 않고 땀이 흘러서 체내 수분 유실이 많아 물은 자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물 외에 다른 예방책으로는 그늘과 휴식이 있다. 작업장이 실내라서 그늘은 충분하지만, 고양쿠팡 기준으로 하루 일할 때 점심 1시간을 제외하면 공식적으로 휴식 시간은 없다. 대신 여름철 날씨가 일정 온도 이상이 될 때는 각 공정에서 15~20분 정도 쉬는 시간을 주기도 한다.

또한 일하는 중간에 물을 마시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정도는 괜찮아서 여름철 지나치게 무리하지 말고 적당히 일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참고 글 : 국민건강보험, 온열질환 주의보

 

건강iN 8월호 magazine

의식이 있는 환자 시원한 장소로 옮긴다 ▼ 옷을 벗기고 젖은 수건 등으로 몸을 시원하게 한다 ▼ 수분을 공급한다 의식이 없는 환자 119 구급대를 부른다 ▼ 시원한 장소로 옮긴다 ▼ 옷을 벗기

www.nh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