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초반부터 현재까지, 게시글에 매크로 댓글이나 이상한 댓글이 달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댓글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씩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게시글 내용을 일방적으로 칭찬하는 댓글

블로그 포스팅을 진짜 잘하셨다거나 글솜씨가 훌륭하다던가 아니면 자신이 정말 찾고 있던 글이라거나.. 처음에는 '정말 그런가?' 라는 생각도 잠깐 들었지만, 블로그에 그런 댓글이 여러 번 달리고 보니 댓글 작성자의 의도가 보이기 시작했네요.

 

댓글 작성자의 이름을 클릭해서 블로그에 들어가 보면 하나같이 주식이나 비트코인 게시글이 많습니다. 투자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는 건 그 사람의 자유이니 저와는 상관없지만, 문제는 왜 저의 블로그에 칭찬 댓글을 남겼느냐인데요, 이 사람들은 자신의 블로그로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인 듯합니다.

 

그런 칭찬 댓글을 받으면 아무래도 상대방 블로그에도 방문해서 인사를 남겨보자는 마음이 들 수 있잖아요? 그래서 댓글 작성자의 블로그에 들어가 보는데, 만약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댓글 작성자의 애드센스 수익이 높아질 수 있겠죠. 블로그 수익과 방문자의 숫자는 어느 정도 비례하니까요.

 

인터넷을 검색하니 많은 경험담이 있더라고요. '이 사람은 도대체 뭐하는 사람이냐?', '목적이 무엇이냐?' 등등과 같이 말이죠. 저의 결론은 '이 사람들은 블로그 방문자를 늘려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자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아무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에 칭찬 댓글을 남긴다' 입니다.

 

이상한 매크로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연습 블로그 하나를 열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킨이나 본문 글자체, 폰트 간격 등 변경이 필요할 때 미리 연습 블로그에 적용해보고 괜찮으면 본 블로그에도 적용하고 있죠.

 

그런데 하루는 연습 블로그 게시글에 이상한 댓글이 달린 적이 있습니다. 연습 블로그는 검색 최적화도 전혀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게시글을 검색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더 이상했던 것은 하루 이틀 정도 뒤에 본 블로그 게시글에도 같은 사람이 댓글을 남겼더라고요.

 

연습 블로그와 본 블로그에 달린 댓글 공통점이 뭔지 아세요? 첫째는 게시글을 작성한 지 2~3분도 채 되지 않아 댓글이 달렸다는 점이고 둘째는 본문 내용과 전혀 관계없는 내용이었다는 점이에요. '삼박자가 잘 맞는 글입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인가요?

 

결국 댓글 작성자의 블로그에도 들어가 봤는데, 블로그 상태가 매우 매우 이상했습니다.. 이건 도무지 정상 블로그가 아니더라고요. 갑자기 무섭다는 생각이 들어 고객센터에도 제보했지만, 알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네요.

 

그냥 이상한 댓글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방문자님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누구나 로그인 없이 댓글 작성이 가능하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작성자가 같은 내용의 댓글을 연달아 세 번 남긴 적이 있습니다. 댓글 내용 자체는 본문과 전혀 상관없었고 조금 이상하기까지 한데다 문제는 핸드폰 연락처를 남겼다는 점이에요.

 

그 번호가 무슨 번호일까요? 장난으로 남겼다면 그나마 상관없겠지만, 만약 불법 대출이나 보이스피싱을 유도하는 번호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저의 게시글을 검색해서 읽은 방문자가 호기심에 그 번호로 연락했는데 범죄 피해를 본다면 일이 상당히 커지는 동시에 저도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블로그에 그 번호를 방치했으니까요. (법적 책임도 그렇지만, 인도적·양심적 책임이 더 큽니다)

 

결론

지긋지긋합니다. 이 사람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댓글을 남기는지, 또는 정확한 목적이 무엇인지 제가 모두 알 수는 없겠지만, 이런 댓글 경험은 한 두 번이 아니거든요. 물론 지금은 댓글 작성 후 저의 승인 이후 게시되도록 변경해두었지만, 그래도 이런 댓글을 보면 힘이 빠진다고 느낍니다.

 

저는 블로그 운영 전문가가 아니고 글솜씨도 부족한 곳이 많습니다. 만약 게시글 내용이나 글솜씨 등이 부족하다는 비판댓글이나 쓴소리를 남겨주신다면 이때는 승인해드립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매크로 댓글이나 수상한 댓글은 즉시 삭제함과 동시에 작성자 IP도 차단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블로그 비정상 활동 사유로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신고를 진행하는 점도 공지합니다.

 

님들이 무슨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든 그건 님들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저의 블로그는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님들이 수익이나 다른 목적의 도구로 활용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이용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