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 발행 글 링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by 비르자이 2024. 5. 17.

블로그에 새 글을 작성할 때 이전에 작성한 글 링크 추가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하고 방문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등의 장점이 있다. 다만 이전 글 링크를 사용할 때 단점과 주의할 부분이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1. 블로그 이전 글 링크란?
2. 블로그 이전 글 설정 방법
3. 블로그 이전 글 장단점
4. 결론



 

1. 블로그 이전 글 링크란?

 

티스토리 블로그 추천하는 플러그인과 설정 안내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몇 가지 있다. 가령 앞에서 살펴 본 프로필, 파비콘 이미지 업로드를 마치면 블로그 방문자에게 보여줄 수 있다. 그런데 기본 제공 기능에 부족

dailyspace.tistory.com

 

블로그 글 작성 페이지에 위처럼 이전에 발행한 글 링크를 넣을 수 있는데 포스트 카드의 형태로 첨부된다. 방문자는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글 페이지로 이동해서 내용을 읽을 수 있다.



2. 블로그 이전 글 설정 방법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다. 먼저 티스토리 계정으로 로그인 한 다음, 블로그 관리 화면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찾으면 된다. 플러그인은 기본 블로그에 추가로 더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아이콘 클릭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전 발행 글 넣기

이후 글쓰기 화면 위쪽 점 세 개 - 플러그인 - 이전 발행 글 넣기를 선택하면 여태 작성한 글 목록을 볼 수 있다. 화면 스크롤을 내리거나 키워드로 제목 단어를 검색해서 선택하면 된다.

 

포스트 카드 출력

원하는 글 제목을 선택하면 본문에 해당 글 제목이 파란 글씨로 첨부될 것이다. 여기서 마우스 커서는 파란 제목 글씨 맨 뒤에 오는데 그대로 엔터 키를 입력하면 위처럼 포스트 카드가 출력된다.

이때 파란 제목이 필요 없으면 직접 삭제하면 된다. (파란 제목을 클릭해도 이전 글로 이동)

 

 

 

3. 블로그 이전 글 장단점

 

장점

이전 발행 글 링크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방문자의 체류시간 증가에 있다. 방문자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블로그에 들어왔는데, 연관된 글이 있다면 더 읽고 싶어질 것이다. 따라서 작성해 둔 연관 글이 많을수록 방문자에게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셈이 된다.

이렇게 되면 방문자가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이 늘면서 검색 엔진에는 블로그와 글에 관한 신뢰점수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검색엔진이 블로그와 글의 신뢰 점수를 좋게 판단하면 검색 결과에도 상위권 노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단점
아무리 관련 있는 글이 많아도 본문에 무분별하게 링크를 첨부하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방문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만큼 본문 내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숫자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카테고리 글 목록

참고로 플러그인을 추가 설정하면 카테고리 내 관련 글 목록을 방문자에게 보여줄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화살표와 숫자를 클릭하면 같은 화면에서 전체 글 목록을 볼 수 있지만, 아쉽게도 티스토리는 현재 8개까지 볼 수 있다. 그래도 글 목록 노출하면 방문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 글

 

티스토리 카테고리 글 더 보기 제목 날짜 밑줄 설정 방법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보통 카테고리를 몇 개 정해두고 카테고리에 맞게 글을 발행할 때가 많다. 방문자가 어떤 글을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글 내용이 유용하다고 느끼면 카테고리 내 다른 글

dailyspace.tistory.com

 

 

 

4. 결론

 

블로그를 운영 시 수익을 생각하더라도 방문자에게는 글 주제와 맞는 유용한 정보 제공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그래야 글도 끝까지 읽을 수 있고 광고 노출 기회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만약 글 품질이 너무 떨어지거나 주제에서 벗어난 경우, 혹은 주제는 맞더라도 글 구성이 두서없거나 폰트 크기나 색깔 등 디자인에서 가독성이 떨어지면 방문자는 이탈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블로그 가독성을 확인하고 좋은 글을 작성하는 상태에서 이전 글 링크를 적절히 사용하면 방문자의 블로그 체류 시간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는 블로그의 신뢰성을 높이고 검색엔진 최적화로도 이어져서 결국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