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팡 정보/쿠팡물류센터

쿠팡 물류센터 엘리베이터 역주행이란

by 비르자이 2024. 3. 26.

이번 글에서는 쿠팡 물류센터 엘리베이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글쓴이가 경험한 고양쿠팡 센터는 작업자 수에 비해 엘리베이터 수가 부족한 편이다. (하루에 일하는 사람만 1,000명 이상은 된다는 것 같음) 그래서 앞에 사람이 많으면 조금 기다렸다가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계단을 걸어서 층과 층을 이동해야 한다.

처음 센터에 나오면 한 개 층 계단이 이렇게 길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언제 궁금해서 퇴근할 때 계단을 오르면서 직접 세봤더니 층당 60개 이상은 되는 걸로 기억한다. 그만큼 계단을 걸어서 여러 층 올라갈 때는 힘들다고 느낄 것이다.

만약 5층이나 6층에서 일한다면 6층 인도인접장이나 6, 7층 식당까지 이동할 때 계단을 걸어도 크게 개의치 않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 경험상 어차피 1~2개 층만 오르면 돼서 오히려 운동한다는 생각도 들었던 것 같다. 반면 작업장이 4층에서 1층으로 내려갈수록 점심이나 퇴근 때 계단으로 오르는 것은 버거운 느낌이다.

물론 계단 오르기는 무산소와 유산소를 합친 운동이라서 혈액순환과 심혈관 질환 예방이나 다이어트에도 도움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작업장 층이 낮은 층이라면 점심이나 퇴근 때 계단 오르는 것이 부담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엘리베이터를 원하는 사람도 많은데 탑승할 때는 역주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엘리베이터 예시 사진

역주행은 말 그대로 원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건데 센터에서는 엘리베이터 역주행을 허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센터에 출근한 뒤 6층에서 4층으로 내려갈 때 7층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를 타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원칙대로 하면 6층에서 7층까지는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 것 같은데 6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는 사람이 많다. 만약 7층에 도착했을 때 이미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 이때는 내려서 사람들 뒤로 줄을 서야 한다.

 

엘리베이터가 7층에 도착했다면 우선 탑승 순위는 7층에서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이 된다. 그래서 7층에 도착했을 때 줄 서 있는 사람들이 많으면 다른 층에 가려던 탑승자는 일단 내려서 남은 사람들 뒤에 줄 섰다가 다시 타야 한다. 반대로 1층에서는 위층에서 내려온 엘리베이터에 역주행 원칙이 적용되는 것 같다. 예로 2층에서 6층에 가려는데 1층에 내려가는 엘리베이터에 타는 경우, 1층에 사람이 많다면 내렸다가 다시 타야 한다.

센터에 나왔을 때 엘리베이터에서 작업자들끼리 역주행 관련으로 마찰이 일어나는 것을 가끔 본 적 있다. (내려야 하는 사람들이 엘리베이터에서 내리지 않는 건데 역주행 규칙을 모르는 사람은 왜 내려야 하는지 의아해하는 상황) 아무래도 신규 작업자와 기존 작업자와의 정보 불균형으로 인한 이유가 아닐까 싶다. 생각해 보면 글쓴이도 처음 쿠팡에 출근했을 때 가르쳐 주는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

센터에 나오면 휴게실이나 게시판에서 역주행 관련 안내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센터 출근 경험이 적은 사람은 처음 엘리베이터 역주행 상황을 경험하면 당황할 수 있는데 이 글 내용이 도움 되었으면 한다. 센터에 이런 규칙도 있다고 이해해 두면 역주행 상황과 마주해도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역주행 금지 이유라면 아마도 인원 대비 부족한 엘리베이터 숫자가 부족해서인 듯싶다. 개선책이 있다면 추가 엘리베이터 설치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고 대신 퇴근할 때 각 공정에서 작업자들을 몇 분 일찍 보내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