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큐텐(Q10)의 계열사인 국내 이커머스 기업 티몬과 위메프에서 판매자 대금 지급 정산 지연으로 인한 안타까운 이슈가 있었다. 피해 규모가 커서 정부 긴급 자원이 투입되었고 소비자 또한 티메프(티몬 + 위메프)를 통한 직접적인 구매 상품 환불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환불 신청 사칭 스미싱 문자 주의
그런데 티메프에 환불을 신청해야 하는데 핸드폰으로 위와 같은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먼저 티메프는 환불을 접수하고 있지만, 핸드폰 문자 메시지로는 진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환불 신청은 해당 상품 결제를 진행한 업체의 앱이나 채팅, 전화 등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티몬/위메프 피해 관련 빠른 소비자 보호 조치 안내
https://new-m.pay.naver.com/member/notice/200018909
예로 위는 네이버페이의 티몬, 위메프 환불 관련 안내 페이지인데 관련 환불은 결제를 진행한 업체를 통해 진행하면 된다.
또한 환불 관련 스미싱 문자를 받았을 경우 반드시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https가 아닌 http로 시작하거나 어딘가 이상한 링크는 클릭하면 원격 조종앱이 설치돼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그런 문자는 바로 신고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래서 결론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공식 채널 확인 : 환불 절차는 공식 티몬과 위메프 홈페이지 또는 결제를 진행한 업체 홈페이지/앱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2. 출처 미상의 URL 클릭 금지 : 환불 신청을 가장한 핸드폰 문자는 알 수 없는 링크를 포함한 스미싱 문자일 확률이 100%이니, 절대 클릭하지 말고 신고하기를 진행하면 된다.
3. 문자에 포함된 번호로 연락 금지 : 안내 문자에 고객센터 연락처가 있다면 보이스피싱 조직의 번호일 확률이 100%이다. 환불 진행 절차는 공식 채널을 통해 진행하자.
4. 개인정보 입력 금지 : 혹시라도 환불 신청과 관련해서 개인정보 입력을 유도하는 것 같다면 무조건 의심할 필요가 있다.
빨리 티메프 사태가 해결되고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정산, 환불 진행이 완료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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