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소프트웨어

윈도우 10 11버전에서 창 여러 개 화면 분할하는 방법

by 비르자이 2024. 10. 25.

컴퓨터로 문서 작업 등을 할 때 한 번에 확인해야 할 창이 여러 개 있다면 듀얼 모니터처럼 동시에 띄워놔야 작업 효율이 오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단일 모니터만 사용하더라도 화면 분할 기능을 이용하면 창을 동시에 띄울 수 있어서 효율적인 작업에 유리하다. 진행 방법은 실로 간단한데 아래부터 확인해 보자.

참고로 화면을 나누더라도 한 번에 최대 4개 창까지 띄울 수 있는데 분할 진행 방법은 윈도우 11과 10 버전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

목차

1. 윈도우 11 버전 화면 분할 방법
2. 윈도우 10 버전 화면 분할 방법



1. 윈도우 11 버전 화면 분할 방법

화면에 창 두개

예를 들어 메인 작업을 진행하는 윈도우 창은 화면 왼쪽에 크게 하고 자료를 참고할 메모장은 오른쪽에 작게 한다고 했을 때, 각 창을 일일이 드래그해서 화면에 크기를 맞추는 방법도 가능하다. 하지만 드래그하는 과정이나 창 비율을 전체 화면에 꽉 차게 맞추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이럴 때 아래와 같이 진행해 보자.


화면 위에 새로운 영역

크롬, 메모장 둘 중 어느 쪽이든 창 위를 클릭한 다음에 컴퓨터 화면 제일 위로 드래그하면 기존에 없던 작업 영역이 나타날 텐데 마우스로 잡은 창을 그대로 영역 끝까지 올려야 한다.


화면 분할 선택

그러면 위처럼 화면 분할 스타일이 몇 가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역 안으로 드래그

마우스로 잡고 있는 창을 원하는 비율 아이콘 안에 드래그하면 분홍색 영역이 나타날 텐데 그대로 마우스 좌클릭을 풀어서 창을 드랍하면 된다.


화면 분할 선택

마우스 드랍 후 해당 창은 위처럼 분할 비율에 맞게 정렬된다. 그리고 오른쪽에 선택할 창 리스트가 나타날 텐데 2번 메모장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마우스 좌클릭)


화면 분할 성공

파일을 선택한 결과, 크롬 창과 메모장이 아름다운 비율로 컴퓨터 화면에 꽉 차게 자리 잡은 것을 볼 수 있고 서로 영역이 겹치지도 않는 완벽한 분할 상태이다. 이때 두 개 창이 맞닿아 있는 경계선을 마우스 왼쪽으로 잡고 좌우로 움직이면 움직이는 만큼 두 개 창의 영역을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화면 4개로 분할

또는 지금 작업하는 내용에 따라 다른 분할 스타일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먼저 위는 화면을 4개로 나눠서 4개 창을 띄운 모습이다.


화면 3개로 분할

다음으로 왼쪽은 메인 인터넷 창을 띄우고 오른쪽 영역은 다시 위아래로 나눠서 메모장을 띄워보았다. 분할 방법은 같으니 작업 내용에 맞게 스타일을 선택하면 설정은 끝이다.

만약 화면 분할을 풀려면 분할된 아무 창을 닫거나 전체 영역으로 확대하면 된다.



2. 윈도우 10 버전 화면 분할 방법

윈도우 10 화면 분할

조금 전 윈도우 11 버전 화면 분할 방법을 알아보았다. 11 버전은 마우스 왼쪽으로 잡은 창을 컴퓨터 화면 위로 끌어올리면 분할 스타일 선택 창이 나타났지만, 10 버전에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10 버전에서 분할을 원하는 창은 마우스 왼쪽으로 잡고 컴퓨터 화면 오른쪽 끝까지 드래그하면 화면 오른쪽 절반 회색 영역이 나타난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네모) 이때 잡고 있는 창의 마우스를 화면 끝까지 가져가야 분할 영역이 나타나는 점도 참고하자.


화면 2개 분할

그대로 잡고 있는 창을 놓으면 오른쪽 절반이 창으로 분할되고 나머지 왼쪽 영역을 채울 창 선택 화면도 볼 수 있다. (반대로 처음에 잡은 창을 화면 왼쪽에 가져가면 반대로 오른쪽 영역을 채울 창 선택 화면이 나온다)


화면 4개 분할

추가로 바로 위 방법은 처음 잡은 창의 마우스 커서를 컴퓨터 화면 중간쯤에서 오른쪽/왼쪽 끝에 가져갔을 때 2개로 분할하는 방법이다. 만약 처음에 잡은 창의 마우스 커서를 컴퓨터 화면 위쪽/아래쪽 위치에서 오른쪽/왼쪽 끝에 가져가면 위처럼 4개 분할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