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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정보/쿠팡 쇼핑몰

쿠팡 사이트에서 반품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안내

by 비르자이 2024. 4. 1.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반품 신청을 해 본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반품 사유는 구매자의 단순 변심이나 구매 실수부터 배송 과정 중 상품 파손 및 품질 불량 등이 있겠는데 쇼핑몰마다 반품 정책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쿠팡의 반품 정책은 비교적 관대한 편으로 보인다. 회원가입 후 와우멤버십 월정액을 결제하면 로켓배송과 로켓 와우, 로켓+2 상품을 받은 후 30일 이내에는 단순 변심이라도 무료 반품/교환이 가능하다. 다만 이 정책은 상품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1. 쿠팡 반품 정책
2. 반품 악용 사례
3. 쿠팡 반품 방법

 

 

1. 쿠팡 반품 정책

[반품 기한]

• 단순 변심 : 로켓배송은 상품 수령 후 30일 이내, 판매자 상품은 7일까지 환불 가능
• 상품 불량/오배송 : 상품 수령 후 3개월 이내, 혹은 해당 사실을 알게 된 후 30일 이내 반품 신청 가능

• 신선/냉장/냉동식품 : 배송완료일 7일 경과 후에는 고객센터 통해서 교환/환불 가능 : 1577-7011(유료) 또는 홈페이지 1:1 채팅 재판매 불가 상품 특성으로 인해 단순 변심으로 취소/반품 불가

 

[반품 비용]

1. 로켓배송 상품

• 와우 멤버십 회원 : 무료 반품/교환
• 와우 멤버십 회원 아닐 때 : 
 1) [총 주문금액] - [반품 상품금액] = 19,800원 미만이면 5,000원
 2) [총 주문금액] - [반품 상품금액] = 19,800원 이상이면 2,500원

 

2. 판매자 배송 상품

• 최소 배송비 포함한 왕복 배송비 발생
• 무료 배송 상품은 반품 시 고객이 반품비 부담
• 도서/산간 지역 또는 설치 상품 반품 시 반품비 추가될 수 있음

 

[취소/반품이 안 되는 경우]

• 단순 변심 취소/반품 시 상품 배송 완료 후 로켓배송은 30일, 판매자 상품은 7일 경과 시 취소/반품 불가 
• 로켓 프레시 상품은 배송 시작 후에는 취소 불가 및 배송 완료 후 반품 가능. 단, 신성/냉장/냉동 상품 특성상 단순 변심으로 취소/반품 제한
• 주문/제작 상품의 제작이 진행된 경우 취소 불가
• 구성품 분실 및 취급 부주의로 파손/고장/오염된 경우 취소/반품 제한
• 모니터 해상도 차이로 인한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교환/반품 제한될 수 있음
• 제조사의 사정(신모델 출시 등) 및 부품 가격변동 등에 의해 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반품 및 가격 보상 불가
• 뷰티 상품 이용 후 트러블 발생 시 진료 확인서 등 증빙 시 환불 가능(제반 비용 고객 부담)

 상품별 아래의 사유로 취소/반품 제한될 수 있음

 

상품별 취소/반품 불가 사유(쿠팡)

* 위 내용은 글 작성 시점(2024.04)을 기준으로 쿠팡 사이트를 참고했으며 향후 관련 정책이나 세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 쿠팡 취소/반품 안내 페이지

https://www.coupang.com/np/etc/returnPolicy



 

2. 반품 악용 사례

맥북 철판 에디션 (온라인 출처)

몇 년 전만 해도 쿠팡은 와우멤버십 유료 회원들에게 상품 구매 후 30일 이내 반품과 교환 제한이 없는 묻지 마 환불 혜택을 제공했는데 이를 이용한 악용 사례도 계속해서 등장했다. 위 사진은 540만 원 맥북 구매 후 맥북 대신 철판이 도착한 사례인데 다행히 고객은 환불받았다는 것 같다.

 

묻지마 환불 자랑 (온라인 출처)

다음 캡처 사진은 쿠팡에서 한 달 간격으로 묻지 마 환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 글이다. 이런 식으로 30일 무료 반품 악용 사례가 늘자 쿠팡은 '사용 흔적이 없는 상품만 교환/환불 가능'하도록 정책을 바꾸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악용 사례가 있는데 이제는 정책이 바뀌어 자칫하면 사기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이런 악용은 꿈도 꾸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아래는 쿠팡 사이트에 있는 회원 이용약관 중 일부 항목을 가져왔는데 반품 검수 과정이 강화된 것을 알 수 있다. ※ 반품을 악용하는 고객은 블랙 컨슈머로 등록될 수 있다.

 

회원은 상품 등을 배송받은 경우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품 및 교환을 할 수 없다.

1. 회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상품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함)

2. 회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 가능한 상품 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5. 회사가 상품 등의 청약철회 등의 제한에 관해 사전 고지한 경우

* 더 자세한 내요은 쿠팡 사이트의 이용약관을 참고해 주세요. (Ctrl+F '반품' 검색)



 

3. 쿠팡 반품 방법

PC 쿠팡 첫 화면

반품해야 할 상품이 있다면 먼저 쿠팡 사이트에 로그인 후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마이쿠팡] > [주문목록]으로 이동하자. (모바일 어플도 같은 메뉴 이동)

 

교환, 반품 신청

주문목록 페이지에 주문 날짜와 목록에 해당하는 상품이 보일 것이다. 반품 상품이 있는 해당 주문 건 오른쪽의 [교환, 반품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코코볼 반품을 예시로 가정해 보았다.


상품에 따라 7일, 30일 교환, 환불 제한이 있다 

참고로 상품에 따라 교환, 환불 기간이 지나면 위 안내문이 나오므로 반품이 필요할 때는 꼭 기간 안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편하다.

 

상품 선택

전체 주문 상품 중 반품할 상품만 체크 > 화면 아래의 [다음 단계 >] 클릭

 

사유 선택

상품의 교환/환불 사유를 선택 후 [다음 단계 >] 클릭

* 신선식품은 단순 변심으로 교환/환불 불가

 

해결방법 선택

이후 해결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상품에 따라 '반품 후 환불' 또는 '교환', '환불' 등의 옵션이 있다. 원하는 방법을 선택했다면 화면 아래 회수지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접수가 완료된다.

 

• 환불 선택 : 화면에 안내된 금액을 쿠페이 머니로 환불

• 교환 선택 : 등록된 배송지와 날짜에 맞춰 상품을 교환

어느 쪽을 접수하든 상품 회수가 필요하니 상품을 배송받는 곳에 대상 상품을 내놓으면 회수 후 조치받을 수 있다.

 

쿠팡 사이트에서 상품을 반품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절차가 무척 간단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상품 종류나 상품 수령 후 경과 기간에 따라 교환/환불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반품 대상 상품은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품을 배송 장소에 놓을 때는 처음 받은 포장 상태로 내놓거나 포스트잇 등에 반품이라고 써서 붙이면 된다. 혹은 쿠팡 포장백이나 박스가 있다면 직접 메모해도 상관없다. 상품은 쿠팡 물류센터 반품 공정으로 회수되는데 작업자들이 검수 후 재판매/폐기 등급을 구분한다.

참고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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